거제수월 중학생 영어 학원 티칭과 코칭을 결합한 진짜 공부 실력을 높이는 수업
공부의 1단계만 잘 해도 정답을 맞힐 수 있고, 좋은 내신 등급을 얻을 수도 있다. 그래서 명문대학 진학도 가능할 수 있다. 문제는 그렇게 명문대를 나와서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대치동에서는 명문대 신입생들의 성적관리를 도와주는 주말 과외가 성행한다고 한다. 거제수월중학생영어수업 대학생이 되어서도 스스로 공부하는 두뇌를 만들지 못해 부모가 도와주기 위해 남의 전두엽을 가동시키는 과외공부를 다시 하고 있는 만화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텔레비전, 게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은 2단계와 3단계의 학습하는 두뇌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2016년 일본 문부과학성은 초등학교 4학년 100만 명과 중학교 3학년 100만 명을 대상으로 생활환경을 조사하였다. 거제수월영어학원 하루에 게임을 몇 시간 정도 하는지와 스마트폰을 몇 시간 사용하는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전국일제고사를 실시하여 게임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분명했다.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학생들과 4시간 이상 게임하는 학생 사이에 영어, 수학, 과학, 일본어 영역에서 각각 16점에서 17점까지 점수 차이가 났다. 거제수월중학생영어학원 스마트폰의 경우도 성적 차이는 비슷했다. 게임이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공부하는 시간을 빼앗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게임이나 스마트폰을 하면서 두뇌가 1단계만 반복함으로써 학습을 하는 2단계와 3단계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우리 아이 머릿속에 지식을 집어넣었고, 나도 집에서 학습지를 통해 다시 한 번 지식을 집어넣었는데, 왜 자꾸 틀리지? 만날 TV, PC, 스마트폰 앞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으니 열심히 집어는 넣었지만 정리(이해)와 표출(지혜)이라는 전두엽에서의 2단계와 3단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구나!' 이렇게 깨닫고 처방을 찾아야할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엄마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처방한다. '이 학습지는 효과가 없구나. 옆집 엄마 이야기를 들으니, 그 집 아이는 다른 학습지를 해서 10점이나 점수가 올랐다는데 우리 아이도 당장 학습지부터 바꿔야겠다.' 그리고 학습지를 바꿔준다. 거제수월중학생영어공부법 바꾼 학습지를 했는데도 공부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또 다른 학습지를 선택한다. 결국 1단계만 반복하는 것일 뿐이다. 토양에 문제가 있는데 밭을 일굴 생각은 하지 않고 씨앗만 바꾸어 뿌리는 어리석은 농부와 같다. 학원을 가도 마찬가지이다. 학원에서 선행학습 공부를 하는 것 역시 아이에게는 열심히 머릿속에 집어넣는 1단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원 문을 나서자마자 스마트폰을 꺼내 손에 들고 들여다보며 집으로 온다. 역시 아이 두뇌의 전두엽에서는 스마트폰의 정보를 확인하는 1단계만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가 집에 도착하자마자 스마트폰을 보고 있거나 게임을 하고 있으면 엄마는 또 이렇게 잔소리를 한다. “너는 왜 학교(학원)에서 집에 오자마자 컴퓨터(또는 스마트폰)를 켜고 있어?” 그러면 아이는 당당하게 대답한다 “엄마, 다 끝났어요!” 무엇이 다 끝난 것이란 말인가? 이제 겨우 1단계가 끝났을 뿐이다. 거제수월학원 학교에서 그리고 학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복습 노트를 통해 정리하고, 공부한 단원에 관계된 책을 읽으며 지식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2단계의 공부가 이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1단계만 반복하니 공부하는 뇌는 만들어질 수 없다. ◇ '공부하는 뇌'가 없다면 학습지·학원도 무용지물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에만 존재하는 과외가 있다는 말이 있다. 바로 ‘중간고사 특과’, ‘기말고사 특과’라는 것들이다. ‘특과’는 특별과외의 약자이다. 거제수월초등학생영어학원 시험을 왜 보는가? 평소에는 지식을 집어넣는 1단계 뇌 활동을 주로 하기 때문에, 이제 시험범위를 주고 공부를 하라는 것은 2단계와 3단계의 ‘정리와 표출’ 과정을 통해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와도 이해하여 맞히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거제수월고등학생영어수업 아이들이 공부하는 뇌가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부모들은 급한 마음에 아이를 학원으로 보내 아이의 전두엽이 아닌 학원 선생님의 전두엽을 움직이는 것이다. 생각해보라. 시험공부는 학원 선생님이 다 하신다. 시험에 나올 만한 중요한 것은 선생님이 정리해서 아이에게 주입하면 아이는 그것을 달달 외운다. 이것이 중간고사 특과, 기말고사 특과의 실상이 아닌가? 이렇게 남이 만든 지식을 외우는 것은 아이에게는 또 다른 형태의 1단계일 뿐이다. 거제수월영어수업 시험이 끝나면 다 잊어버리는 지식이 되어버린다. 옛날에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었다. 선진국이 알고 있는 것 흉내라도 내야 먹고살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남이 알고 있는 것을 흉내 내면 ‘저작권법 위반’이 될 뿐이다. 미디어 사용을 줄이고, 아이 스스로 무엇이 중요한지 찾아내고, 공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자신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볼 때, 전두엽에서는 2단계와 3단계 학습하는 뇌가 만들어진다. 학원을 찾는 것은 그 다음에 고려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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