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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검정시험 상위 0.1%의 학생들의 공부법은 바로 중등자기주도학습수업 ! 자신의 공부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의 의미를 스스로 찾고, 자신이 세운 계획과 성취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고등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지름길! 적절한 피드백을 통한 조력자의 역할과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수학습법은 무엇인지, EBS 미래교육 플러스 ‘공부는 전략이다 2부 - <나만의 방법을 찾아라>’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 EBS 꿈장학생 선발·의대에 합격한, 자기주도학습의 달인 고건우 학생! 공부의 의미를 알지 못했던 고교 시절과 달리 재수를 하는 동안 180도 변신하며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아냈다. 과목별 공부방법 순수 공부 시간을 점검해 학습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수능 시간표에 따라 공부 스케쥴을 조정했다. 학습이 부족한 부분들을 찾아내고 반복하는 능동적인 공부를 강조하는데, 고건우 학생은 “‘내가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이상 뚜렷한 목표와 간절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초등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은 강한 자기 절제력임을 피력한다. 초등학생이지만 일찍부터 자기 공부법을 깨우친 서율이의 학습코칭수업 독서로 시작해서 공부 점검으로 끝나는 서율이의 하루! 학습 진도를 확인하고 순서를 배치하며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학습 비결이다. 타이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늘어가는 집중 시간은 남들보다 탁월한 학습 효과를 보이는 데, 조해민 학부모는 “공부할 때 지치지 않고 공부를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과목별공부방법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자녀가 자신만의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학부모의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온라인 수업 환경으로 전환되며, 학습자 중심 수업의 중요성이 커졌다!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모둠 활동·개인 프로젝트를 위주로 진행하며, 스스로 자료 검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자기주도학습컨설팅 능력에 기초를 쌓아주는데,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통계센터 김자영 부연구위원은 “모든 학생들을 위한 학습 방향 설정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소외된 학생들을 이끄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자기주도학습코칭! 자기주도학습의 실패 원인은 자신의 공부 성향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세운 과도한 학습 계획이나, 핸드폰·SNS·친구 등 유혹 거리가 많은 주변 환경 때문이다. 성공적인 자기주도학습코칭수업 을 위해서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래 학생이나 교사의 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방학 때 선행 학습을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흔히 받는다. 일부 학부모들은 방학이 상급 학년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당겨서 집중 공략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선행 학습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우리 아이가 뒤처지지 않을까, 다른 아이보다 앞서갈 기회를 놓치는 건 아닐까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부하는법컨설팅 선행 학습에 대한 연구를 보면, 대부분 학생들에게 효과성이 없다고 한다.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왜 그럴까? 우선 학부모들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학습의 본질적 특성부터 설명하고 싶다. 학습은 현재 배우고 있는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이렇게 형성된 이해 기반을 바탕으로 다음 내용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이때 이미 배운 내용에 대한 온전한 이해 구조를 만들지 못한 채 빠르게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플랜관리코칭수업 바로 다음 학습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일종의 악이 악을 구축하는 일이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상급 학년의 내용을 당겨서 짧은 기간에 학습하는 선행 학습은 불완전한 이해 체계 내에서 다음 내용에 대한 학습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에 그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대와 달리 성적도 오르지 않게 되고, 배우는 내용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못 하기에 학습 동기도 저하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선행 학습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인가? 그렇지는 않다. 중요한 것은 ‘선행의 정도’이다. 다음 학기에 배울 내용을 예습 차원에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방학 때 예습을 하고 학기 중에는 배운 내용을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성적도 오르고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도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너무 앞서가지 말고 다음 배울 내용을 준비하는 정도가 좋다. 즉, 과유불급이다. 방학 때 혼자 공부하는 습관, 즉 중등자기주도학습코칭수업 습관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플랜관리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학부모들이 이구동성으로 토로하는 부분이 있다. 생각보다 아이가 혼자 공부하는 습관이나 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일에 쉽게 주의를 빼앗기는 모습을 보면서, 혹시 우리 아이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닌가 걱정하는 부모도 더러 만난다. 왜 많은 학생들이 중등과목별공부방법 학습에 실패하는 것일까. 우선 대부분의 학생들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이 없다. 또 공부 자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그리고 혼자 공부하기에는 학습 내용을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고등과목별공부방법 학습에 실패하는 것이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해 ‘핀셋’식으로 해결하면 자연히 초등자기주도학습습관수업 역량은 따라오게 된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목적의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에는 우리 아이가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을 중심으로 진로 탐색을 도와야 한다. 그리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진로에 대한 생각을 정립하도록 해야 한다. 공부에 재미를 느끼지 못해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경우엔 보통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다. 허준이 교수가 이야기한 것처럼 ‘배움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평가를 위한 공부’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다. 공부 자체가 ‘생각하는 수고’를 요구하는 과정이자 즐거움보다 인내를 요구하는 과정이라는 점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를 극복하는 시작은 공부의 이유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현재 하고 있는 공부의 ‘가치적 수단성’이 분명해지면, 공부하는 의미를 갖게 되고, 이것이 공부에 대한 내재적 흥미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노력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경험하게 되면 내재적 동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성취감은 공부에 대한 즐거움으로 연결된다. 플랜관리수업 목표를 향해 다가가고 있다는 성취감이 공부에 대한 즐거움과 고등자기주도학습습관코칭 학습의 중요한 심리적 힘이 되는 것이다. 스스로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을 공부하는 것은 그 자체로 정신적 스트레스다. 이런 상황에서 자녀가 혼자 공부를 지속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우리 아이가 겪고 있는 학습 문제를 빨리 파악해 학습 결손이 시작된 지점부터 기초를 잡아줘야 한다. 앞서 얘기했듯 학습은 이전 학습 결과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학습 결손이 있는 상태에서 후행 학습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이때는 현재 학년 수준의 공부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과감하게 학년을 낮춰서라도 문제 지점을 찾아 보충 학습을 해야 한다. 방학이 아이에게 필요한 보충 학습의 중요한 기회일 수 있는 것이다. 아이 공부와 관련해 부모가 가지고 있는 불안과 조바심은 절대 아이의 건강한 공부 마음과 초등과목별공부방법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아이가 가지고 있는 꿈과 잠재력을 실현해갈 수 있도록 심리적 지지자 역할을 해야 한다. 아울러 올바른 학습 지원에 대해 분명한 자기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모로서 학습을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논어 속 ‘알아야 면면장(免面牆)할 수 있다’는 이야기처럼, 공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모로서 경험하고 있는 불안함, 초조함, 답답함에 맞서는 시작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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