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 화상 한글 학습지 초등 해외학생 일대일 실시간 수업 유아 논술 수학 영어 국어 꼼꼼한 지도
코로나 펜데믹의 장기화로 학습 시장의 추세가 대면학습에서 비대면 학습으로 변화됐다. 이로 인해 해외한글학습지 학원은 물론 공교육인 학교에서까지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 커졌고 이러한 변화의 흐름은 코로나 종식 선언이 된 후에도 계속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라이브한글학습지 시장의 변화에 맞춰 많은 교육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와 교육 방식을 도입한 비대면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6세영어학습지 비대면 프로그램 중 가장 먼저 시작된 전화영어, 줌을 활용한 화상영어, 코로나 시기에 크게 확산된 패드형 혹은 모바일 학습앱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긍정적인 평가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에게만 의지하는 프로그램 진행 방식, 대면 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들의 정서적·심리적 학습케어, 교사와 학생 간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쌍방향 소통이 불가능한 비대면의 한계가 온라인 화상학습 프로그램들이 가진 보편적인 단점들로 지적되고 있다. 해외한글학습지 교육 시장의 선두를 이끌고 있는 기업들은 해당 단점들을 보완하고 더 나아가 학원식 대면학습의 장점까지 갖춘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초등화상한글학습지 나아가 학원의 그룹수업이 가지는 개별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와 수업진도를 케어 해주지 못하는 보편적 단점을 해결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프로그램에 인공지능(AI)를 접목시킨 학습프로그램을 출시하기까지 이르렀다.
새로 출시된 프로그램은 전용 플랫폼을 통한 쌍방향 소통 수업으로 기존 비대면수업의 단점으로 지적되어오던 일방향 소통의 문제를 해결했다. 또, 1:1 수업을 제공하여 개별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출 수 없었던 학원식 그룹수업의 단점도 보완하였다. 학부모들은 대면학습의 효과를 온라인에서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출시와 동시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표하고 있다. 유아화상한글학습지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걱정 중 하나는 한글이다. 교육부는 ‘한글은 책임교육’이라며 모르고 초등학교에 입학해도 된다고 설명한다. 2016년까지는 1학년에만 27시간이었던 수업 시간은 2017년부터 1학년 57시간, 2학년 11시간으로 크게 늘었다. 특히 1학년 1학기에 51시간이 배정돼 한글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들은 가능한 입학하기 전 읽을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과서는 문장으로 서술돼 있고, 다른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경우 아이의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는 학교 수업을 통한 습득이 더딜 수 있다. 확진 또는 격리로 등교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실제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초등 1학년을 보낸 학생 중에는 학년이 올라가도 못 깨친 경우가 꽤 있다. 학부모가 아이의 공부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교사들의 조언을 받아 정리했다. 아예 처음 접하는 아이라면 그림카드를 활용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통글자를 통해 글자를 익히는 게 좋다. “나비와 나방에는 ‘나’가 있네”, 화상한글과외 마트에서 함께 과일을 사며 “사과에 ‘사’가 들어 있네” 하는 식이다. 친숙한 단어나 문장을 중심으로 가르치면서 점차 아는 글자의 범위를 확대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통글자(의미중심 교육)로 한글을 익히는 데 문제가 없다. 화상한글학습지 하지만 10명 중 2명 정도는 이런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6세한글떼기 특히 1학년이 지났거나, 한글을 배운 지 꽤 됐는데도 한글을 잘 못 읽는다면 발음 중심으로 가르치는 게 효과적이다. 한글 창제 원리를 기반으로 글자별 소리를 기억하고 결합해서 단어를 읽게 하는 것이다. 이 경우 모음부터 배우는 게 효과적이다. 모음은 자체적으로 소리가 나서 읽는 방법을 배우면 자음을 하나 배울 때마다 단모음 10개를 활용해 익힐 수 있는 글자가 10개로 늘어난다. 아이들은 몸을 활용해 배우면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6세한글학습지 윤이남 대전 가오초 교사는 “서서 오른팔을 옆으로 뻗으면서 ‘아’, 한 손을 위로 올리면 ‘오’, 한 손을 아래로 내리면 ‘우’, 두 손을 위로 올리면 ‘요’ 하는 식으로 가르쳐주면 좋다”고 조언했다.아이가 모음을 발음하게 하고 입모양을 찍어 카드로 만드는 것도 좋다. 점토나 과자를 활용해서 모음과 자음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집에서 글자 보물찾기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김아영 세종 새움초 교사는 “자음 쓴 종이를 숨기고 오늘은 ‘히읗(ㅎ)’만 보물이라고 하고 잘 찾으면 적절한 보상도 해주면 좋다”고 설명했다. 6세수학학습지 자음과 모음의 발음을 각각 익혔다면 결합해서 발음하는 걸 가르쳐주면 된다. ‘나’는 ㄴ+ㅏ이므로 느아느아느아 해서 ‘나’가 되는 식이다. 그 다음엔 ‘받침 없는 동화’ 같은 쉬운 책을 읽게 해서 자신감을 길러주면 좋다. 6세화상한글학습지 윤 교사는 “네모 칸을 나눠 단어를 쓰고 양쪽 끝에서 공깃돌을 발사해 해당 칸의 단어를 읽으면 색칠하는 땅따먹기 놀이도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며 “점점 어려운 단어로 구성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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