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어동 한글 방문 수업 기초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며 공부해요
‘엄마, 이 글자는 뭐야?’ 요즘 부쩍 ‘한글(언어)’에 관심을 보이는 아이. 만 3∼4세는 유아들의 한글에 대한 관심이 자라는 시기다. 이 때문에 우리 아이 한글 공부를 어떻게 시작할지에 대한 고민도 커진다. 범어동한글방문수업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 학습이 어려운 만큼, 학부모가 직접 홈스쿨링으로 한글을 가르치려 시도하지만 벽에 부딪힌다. 결국 ‘내 아이를 내가 가르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집중력이 부족한 유아기의 특성도 있지만,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처음으로 아이와의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처럼 의욕만 앞선 미흡한 홈스쿨링은 아이에게 오히려 ‘공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놀면서 재미있게 터득하는 방법은 없을까. 더불어 선생님의 방문 없이, 엄마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아이가 주도해 가면서 학습할 수는 없을까. 범어동한글과외 이런 부모들의 고민을 반영해 놀이하듯 배우면서 우리 아이의 언어 자신감까지 길러 줄 수 있는 유아 한글 학습 프로그램이 11월 출시된다. 35년의 교육 노하우를 자랑하는 교원그룹(대표 장평순)의 ‘REDPEN 유아 한글’은 학부모에게 명쾌한 유아기 교육 솔루션을 제안한다.유아기에 한글을 가르칠 때 가장 먼저 하는 고민은 ‘어떤 방식으로 우리 아이를 가르칠 것인가’다. 현재 유아 대상의 대표적인 학습법은 두 가지로, 소리 중심의 ‘자모음절식’ 학습법과 의미 중심의 ‘통문자식’이 있다. 자모음절식은 자음자와 모음자를 익힌 뒤 글자가 결합해 어떤 소리를 내는지 원리를 알려주면서 학습하는 방식이다. 범어동한글방문과외 이후에는 ‘자모음절식’을 바탕으로 글자의 결합 원리를 배우도록 구성해 두 학습법의 강점을 모두 취했다. 또 부산한글과외 한글의 원리를 배우는 과정이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유아의 시선을 사로잡는 다채롭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더했다. 이처럼 ‘REDPEN 유아 한글’은 아이들이 한글에 흥미와 친근함을 느끼고,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 규칙을 완벽하게 이해하며, 어휘력 및 문장 표현력까지 키울 수 있는 총 4단계의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1단계는 일상생활 속 낱말과 친해지는 과정이다. 부산한글수업 이후 2단계와 3단계는 자모 결합 원리를 배운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앞서 학습한 자모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장 이해력 및 표현력을 길러 준다. 통문자식은 낱말을 통째로 익히면서 이를 이미지화해 기억하는 학습 방식이다. 범어동한글선생님 쉽게 설명하면 ‘원리’를 이해하는 방식과 많은 단어를 ‘습득’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한글재미있게공부 두 가지 방식은 모두 각각의 특성을 가진다. 자모음절식으로 학습 시 글자 결합의 원리를 이해하고 빠르게 한글을 깨쳐 처음 보는 낱말도 쉽게 읽어낼 수 있다. 다만 원리와 규칙을 공식처럼 지도하게 되면 한글 공부를 어렵게 생각할 수 있다. 통문자식은 한글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학습법이다. 생활 속 주위 사물의 명칭을 단어로 외우며 한글에 친숙해지도록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낱말을 익히면서 결합 원리를 스스로 알아내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나비의 ‘나’는 읽어도, 단시간에 새로운 낱말인 ‘누나’의 ‘나’를 스스로 읽어 내기란 어렵다. 특히 범어동한글방문선생님 통문자식 학습법은 그 학습 효과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전문가들이 있을 정도다. 실제로 유아 교육 전문가인 오은영 박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오은영TV ‘아이에게 한글을 이렇게 가르치지 마세요’ 편에서 통문자식 한글 학습에만 치우치는 현상을 아쉬워하며, 상형문자가 아닌 소리문자인 한글의 특성상 자음과 모음의 결합 원리를 깨치는 소리 중심 한글 공부를 강조한 바 있다. 여기서 학부모들은 선택의 기로에 선다. ‘빠른 학습 진도에 중점을 둘 것이냐, 아니면 아이의 흥미에 중점을 둘 것이냐’다. ‘REDPEN 유아 한글’의 해답은 놀랍다. 두 학습법의 강점만을 취해 커리큘럼을 구성한 것. 도입 단계에서는 ‘통문자식’으로 아이에게 친숙한 대상을 낱말로 인식하도록 한다. 한글을 처음 배우는 아이가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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